폐렴 증상, 폐렴구균 예방접종 횟수 및 가격, 폐렴에 좋은 음식
폐렴이란 어떤 병인가요?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 미생물 감염으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고열 및 오한, 근육통 같은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질환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며 사망률 또한 높아 주의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 폐렴구균이란 무엇인가요?
폐렴구균은 세균성 질환 중에서도 특히 중증 합병증을 유발하는 균이에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고령자에게서 주로 발병하며, 사망률 또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만성질환자나 노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폐렴구균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폐렴구균백신 종류 및 효과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국내에서 허가받은 폐렴구균백신은 13가지 혈청형 (1, 4, 5, 6B, 7F, 9V, 14, 18C, 19F, 23F, 33F, 45F)을 예방하는 13가 단백접합백신과 10가지 혈청형 (1, 2, 3, 4, 5, 6A, 6B, 7F, 8P)을 예방하는 23가 다당질백신 두 가지가 있어요.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1회 접종만으로 충분한 13가 단백접합백신을 권장하고 있으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해외 여러 기관에서도 이를 권고하고 있답니다.
폐렴구균백신 부작용은 없나요?
13가 단백접합백신은 매우 드물지만 주사 부위 통증, 발적, 부종, 두드러기, 발열, 두통, 근육통 등 경미한 국소반응 또는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러나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거나 스테로이드 복용중인 환자, 중등증~중증 급성질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반드시 전문의 진료 하에 접종하도록 해야한다고 하네요.
폐렴구균백신은 다른 백신과는 달리 살아있는 균을 이용하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 또는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2~3일 내 호전됩니다. 또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에게는 금기이며, 임산부 역시 태아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횟수 및 가격
폐렴구균 백신은 매년 맞아야할까요? 아니면 평생 1번만 맞으면 될까요? 정답은 2년마다 맞는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폐렴구균 백신은 몇살때부터 맞을 수 있나요?
폐렴구균 백신은 생후 2개월부터 13세 미만의 소아에게 무료접종 대상이며, 65세 이상 어르신과 만성질환자(당뇨병, 심장질환, 폐질환 등)에게는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무료 지원됩니다. 따라서 만65세 이상이라면 보건소 및 가까운 병의원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고, 어린이는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백신 종류는 어떤게 있나요?
폐렴구균 백신은 크게 23가 다당질백신과 13가 단백결합백신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3가 단백결합백신 - 패혈증, 뇌수막염 같은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을 예방하며,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나 고령자에서도 우수한 예방효과를 나타냅니다.
23가 다당질백신 -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인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을 예방하며, 5세 미만 소아에서는 70%이상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성인에서는 60%이하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 폐렴구균 예방접종 13가 가격 : 평균 12만원
✔️ 폐렴구균 예방접종 23가 가격 : 평균 5만원
폐렴구균 백신 효과 지속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폐렴구균 백신은 10년 후 항체역가가 절반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에 재접종이 필요합니다. 특히 노인층에서의 경우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더불어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통한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우선 첫번째로 생강차 입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은 항염증 작용을 해서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고 기침 가래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목감기 걸렸을 때 마시면 좋아요.
두번째 도라지 차 입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폐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하네요.
세번째 배즙 입니다. 배즙은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기관지염, 천식, 기침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해열작용도 한다고 하니 열날때 먹으면 좋겠죠?
네번째 마늘 입니다. 마늘은 알리신 이라는 성분이 살균작용을 하여서 각종 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다섯번째 모과차 입니다.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고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등이 풍부하여서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여섯번째 무 입니다. 무는 수분이 많고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들어있어서 소화촉진에 좋고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흡연하시는 분들에게도 좋다고하네요.
일곱번째 브로콜리 입니다.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폐에 붙은 세균이나 담배 찌꺼기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항산화효과도 뛰어나다고하니 자주 섭취하면 좋을것 같아요.
여덟번째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 역시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폐질환 예방에 아주 좋은데요. 기름과 같이 익혀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니깐 참고하세요~
아홉번째 고등어 입니다.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 예방에 매우 좋다고 밝혀졌어요.
마지막으로 물 입니다. 물은 다들 아시다시피 노폐물 배출에 좋기 때문에 하루 2L씩 꾸준히 마셔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죠. 하지만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게 좋대요.
'현실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씹을때 귀통증, TMD증후군일까? 원인/대처법/예방법 (1) | 2023.11.27 |
---|---|
아시클로버정, 입 안 물집에 만능 치료제! 복용방법 및 성분, 부작용 (0) | 2023.11.22 |
입안 피멍울, 혹시.. 설암? (원인/치료방법/예방법) (0) | 2023.11.07 |
생리후 부정출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1) | 2023.11.06 |
아스피린 프로텍트정 100MG, 올바른 복용 방법 (0) | 2023.11.03 |